-
기후동행카드는 서울시가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교통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도입한 무제한 교통이용권입니다. 기후동행카드는 월 6만 5천원으로 지하철, 버스, 공공자전거 등 다양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데요. 기후동행카드의 신청방법과 이용가능 지역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기후동행카드 신청 방법
- 금액 월 65,000원 (카드 최초 구매 3,000원 별도)
- 모바일 앱 구입 및 충천-실물카드는 판매 예정이며, 시범운영은 안드로인폰 한정.
기후동행카드는 실물 카드와 스마트폰 앱 두 가지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실물 카드는 3,000원으로 구매하고 매월 6만 5천원을 충전하여 사용하면 되고, 스마트폰 앱은 ‘서울교통공사’ 앱에서 ‘기후동행카드’ 메뉴를 선택하고 결제하면 됩니다. 스마트폰 앱은 실물 카드보다 편리하고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 시범운영 기간
기후동행카드는 내년 2024년 1~5월까지 시범 운영되고, 2024년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될 예정입니다. 기후동행카드를 통해 시민들은 교통비를 절약하고, 기후위기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기회가 되신다면 기후동행카드를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기후동행카드 이용 가능 수단
최근에는 인천까지 이용 범위가 확대되어 수도권 주민들에게 큰 혜택이 되고 있습니다.
▶ 지하철: 서울 시내 지하철 1~9호선, 경의·중앙선, 분당선, 경춘선, 우이신설선, 신림선 등 모두 이용 가능합니다. 단, 기본요금이 다른 신분당선은 제외됩니다. 서울에서 승차하여 경기·인천 등 타 지역에서 하차하는 경우에도 이용 가능하지만, 반대로 타 지역에서 승차하여 서울에서 하차하는 경우에는 이용 불가능합니다.
인천시와 서울시가 도시철도 9호선과 인천국제공항철도의 직결 운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인천시의 기후동행카드 참여를 시작으로, 서울~인천 지역의 도시철도 환경을 시민 편의 중심으로 변화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9호선 및 공항철도 직결 추진도 진행중에 있습니다. 9호선과 인천국제공항철도의 직결열차가 도입되면 인천시민이 많은 혜택을 받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서울 강남권↔인천공항 이동 시 환승 없이 이동할 수 있게 되고, 9호선 급행열차 혼잡도는 8% 감소할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기후변화 대응과 미세먼지 저감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 버스: 서울 시내버스와 마을버스는 모두 이용 가능합니다. 단, 경기·인천 등 타 지역 버스나 기본요금이 다른 광역버스는 제외됩니다. 버스의 경우 노선 면허를 얻은 지역을 기준으로 하며, 각 버스 노선번호를 검색하면 해당하는 면허지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공공자전거: 따릉이 1시간 이용권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향후 교통 수단: 리버버스 등 새롭게 추가되는 차세대 친환경 교통수단도 확대 운영될 예정입니다.
교통 관련 생활정보 더보기 ↓ ↓ ↓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시가스 절약 캐시백 신청방법! (참여대상, 기간, 지급기준 확인) (0) 2023.12.14 출입국사실증명서 발급 방법 (인터넷vs직접방문) (0) 2023.12.02 일반 건강검진, 암검진 주기와 대상자 확인하기 (0) 2023.11.09 연말정산 세제혜택 미리보기 (0) 2023.11.06 서울런 4050 전액 환급 알아보기 (0) 2023.11.03